본문 바로가기
경제 어린이

(57,58/700) 공급탄력성, 공매도

by 호기심 Curious 2023. 10. 9.
728x90
반응형

 

 

 

한국은행 경제금융용어 700 중에 하나인 '공급탄력성' 대해서 쉽게 풀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급탄력성

 

공급탄력성은 가격변화에 대한 공급의 민감도를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공급탄력성은 공급량의 변화율을 가격의 변화율로 나누어 측정합니다(공급량의 변화율 ÷ 가격의 변화율).

 

 

 

 

만일 1%의 가격 상승이 1%보다 더 큰 공급량 증가를 가져오면 공급은 탄력적이라 하며, 1%의 가격 상승이 1%보다 더 적은 공급량 증가를 가져오면 공급은 비탄력적이라 합니다.

공급량 변화율과 가격변화율이 같다면 공급탄력성은 1이고, 공급은 단위 탄력적이라 합니다.

 

또한, 어떤 재화의 공급량이 가격변동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영(0)이고, 이 재화의 공급은 완전 비탄력적이라 하며 이 재화의 공급곡선은 수직선의 형태를 보입니다.

반대로 한 재화의 공급곡선이 수평선일 때 이 재화의 공급은 완전 탄력적이며 공급탄력성은 무한대(∞)가 됩니다.

 

공급탄력성은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공급량을 조절하는 생산자의 능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공매도

 

공매도(short selling)란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로 쓰이는데 주식시장에서 공매도란 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주식을 빌려 먼저 매도한 후, 주가가 하락하면 시장에서 주식을 매입하여 되갚은 후 차익을 얻은 투자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A주식을 빌려 주당 15,000에 팔고 며칠후 그 주식이 12,000원으로 하락하였다면 12,000원에 주식을 매입하여 빌린 A주식을 되갚으면 주당 3,000원의 수익을 얻습니다.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수익을 얻지만, 예상과 달리 주가가 상승할 경우에는 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공매도 투자는 매우 신중히 접근해야 합니다.

 

특히 공매도는 주식시장이 약세장이 되었을 때 이득을 볼 수 있지만 전체 거래가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 공매도에 쏠릴 경우 주식시장이 한 순간에 폭락하는 등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확대시키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각국에서는 공매도에 대해 많은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약세장 - 시세가 하락하고 있는 주식 시장. ( ↔ 강세장)

 

우리나라도 2008년 9월 금융위기 직후 주식시장 안정을 위해 모든 종류의 공매도를 금지시킨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