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어린이

(66,67/700) 구제금융, 구조적 이익률

by 호기심 Curious 2023. 10. 12.
728x90
반응형

 

 

 

한국은행 경제금융용어 700 중에 하나인 '구제금융', '구조적 이익률' 대해서 쉽게 풀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제금융

 

어떤 기업이 도산(재산을 모두 잃고 망함)할 경우 국민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여 금융기관은 해당 기업에 도산방지를 위하여 정책적으로 자금을 지원해 주는데 이를 구제금융(relief loan)이라 부릅니다.

 

 

 

 

구제금융은 신규자금융자 이외에 기 대출금의 상환 시기 조정 등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산위기 기업에 회생기회를 부여하게 됩니다.

 

융자 - 자금을 융통하는 일. 자금 대출과 거의 같은 뜻이나 대출보다는 조금 넓은 개념이다.

 

구제금융 이후 기업이 정상화되지 못하고, 구제금융자금 회수가 어려워지면 대출금융기관 역시 자금난을 겪고 부실해질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 및 기업이 총체적으로 부실해져 국가적 위기가 닥칠 경우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요청을 하게 되는데 이를 'IMF 구제금융'이라 부릅니다.

 

IMF 구제금융은 일반적으로 조건이 까다롭고 구조조정 및 개혁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구조적 이익률

 

은행의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은 충분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으며 은행의 이익은 금리, 대출규모, 고정이하여신비율 등의 변동에 따라 민감하게 움직입니다.

 

여신 - 금융 기관에서 고객에게 돈을 빌려주는 일.

 

 

 

 

이러한 은행이익은 구조적 이익과 비구조적 이익으로 구분됩니다.

 

구조적 이익은 안정적이고 경상적인 성격을 갖는 것으로 이자이익, 수수료이익, 신탁이익 합계에서 운영경비를 차감한 금액을 말합니다.

 

구조적 이익률은 구조적 이익을 실질총자산(평잔(평균잔고)기준)으로 나눈 비율로 은행의 지속가능한 이익창출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