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경제금융용어 700선 중에 하나인 '비트코인'에 대해서 쉽게 풀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bitcoin)은 가상통화(암호통화)이자 디지털 지급시스템입니다.
비트코인 시스템은 중앙 저장소 또는 단일 관리자가 없기 때문에 최초의 탈중앙화된 디지털통화라고 불립니다.
이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사람(집단)에 의해 만들어져서 2009년 개방형 소프트웨어로 배포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공유형(peer-to-peer)이며, 거래는 중개자 없이 블록체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참여자(nodes) 사이에 직접 이뤄집니다.
이런 거래들은 공유(P2P) 네트워크상 참여자의 작업증명(proof-of-work)을 통해 검증되고 공개된 분산원장인 블록체인에 기록됩니다.
승인된 거래의 새 그룹인 한 블록은 대략 10분에 한 번씩 만들어져서 블록체인에 추가되고 신속하게 모든 참여자에게 보내어집니다.
비트코인은 대규모 전기를 사용하는 컴퓨터 처리 능력(power)을 활용해서 이뤄지는 기록보관 서비스인 채굴(mining)에 대한 보상으로 발행되고 있으며 다른 통화·상품·용역 등과 교환되어가고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발행한 법정화폐가 아닌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플랫폼에서 거래되며 투자대상으로서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급등한 가격 및 심한 변동 폭으로 거품논란이 큽니다.
또한 익명성으로 자금세탁 등 불법거래에 악용될 소지가 많아 중국 등 일부 국가에서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의 거래를 규제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비트코인의 거래이익에 대해 세금을 부과합니다.
비트코인은 추가되는 한 블록당 새로 12.5비트코인을 보상하는데(2016.7월 기준), 21만개가 채굴될 때(대략 4년)마다 그 보상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비트코인의 총량은 21백만개이며 2140년경 모두 채굴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비트코인은 그 시스템의 설계시 그 수량을 한정시켜 놓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인플레이션에 의해 가치가 떨어질 수 있는 화폐와 다른 속성을 지닙니다.
한편 2017년 8월 1일 비트코인(classic bitcoin)에서 '비트코인캐시'(BCH)가, 10월 25일 '비트코인골드'(BTG)가 하드포크(hard-fork)되어 별도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 연관검색어
작업증명 - P2P 네트워크에서 일정 시간 또는 비용을 들여 수행된 컴퓨터 연산 작업을 신뢰하기 위해 참여 당사자 간에 간단히 검증하는 방식. 또는 블록체인에서 정보를 랜덤 한 논스(nonce) 값과 해시(hash) 알고리즘을 적용시켜 설정된 크기의 해시보다 작은 값을 도출하는 과정으로, 새로운 블록을 블록체인에 추가하는 작업을 완료했음을 증명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