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경제금융용어 700선 중에 하나인 '국고금 실시간 전자이체'에 대해서 쉽게 풀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고금 실시간 전자이체
국고금 실시간 전자이체란 정부가 지급할 국고금이 실시간으로 각 채권자의 예금계좌로 바로 입금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고금 - 국가가 소유하는 현금의 총칭. 국가가 경비를 지출하기 위하여 수납되는 세입금, 국가가 경비로서 지출하는 세출금 및 기타 정부의 보관에 속하는 세입·세출금 외의 현금을 포함한다.
이 전자이체 제도는 정부의 국가재정정보시스템(NAFIS)과 한국은행 및 금융기관의 전산시스템을 연결해 2003년 1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국가재정정보시스템(National Finance Information Sytem) - 국가 예산이 확정된 이후에 이를 집행하고 결산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업무처리를 전산 지원하는 시스템. 예산의 재배정, 예산의 집행(수입 및 지출), 국고금 관리, 국유재산·물품·채권 및 채무관리 그리고 결산업무 등을 실시간으로 연계하여 처리한다. 국가납부금의 수납, 재정지출금의 이체, 그리고 통합정보관리 및 재정분석지표 산출 기능이 있다.
이렇게 됨으로써 일반 국민이나 기업들은 정부에 물품이나 용역을 제공한 후 그 대금으로 국고수표를 받는 대신 자신이 거래하는 금융기관의 계좌로 받기 때문에 예전처럼 정부 또는 지자체를 찾아가 국고수표를 받아 이를 금융기관에 다시 입금하는 수고를 덜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정부는 별도로 국고수표를 발행할 필요성이 없어 국고금 관리 행정업무의 효율화는 물론 국고수표 인쇄비용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연관검색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