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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어린이

(312/700) 속물효과(스놉효과)

by 호기심 Curious 2024.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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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행 경제금융용어 700 중에 하나인 '속물효과(스놉효과)' 대해서 쉽게 풀어서 알아보겠습니다.

 

 

 

속물효과(스놉효과)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단지 다른 사람들이 많이 구입한다는 이유만으로 특정 물품을 구입하지 않거나 심지어 자신의 옷과 똑같은 옷을 입은 사람을 보면 그 옷을 더 이상 입지 않습니다.

 

 

 

 

명품브랜드 소비에서 흔히 일어나는 현상인데 이를 속물효과 또는 스놉효과(Snob effect)라고 합니다.

 

즉 특정 상품을 소비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그 상품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고 값이 오르면 오히려 수요가 늘어납니다.

 

 

 

 

이 용어는 1950년 레이번슈타인(H. Leibenstein)에 의해 스놉(재산과 지위로 거만을 떠는 속물)이 선호하는 브랜드 물품이 일반 구매층까지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지칭하는 데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전시효과는 상품을 소비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수요도 증가하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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