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건포도, 청포도, 거봉,샤인머스캣, 등)
소량만 섭취해도 신장(콩팥)의 손상을 주어 구토, 설사, 복통, 갈증 및 탈수 증상, 식욕 감소 및 상실, 무기력증, 갑작스러운 소변 증감, 급성 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고 합병증까지 생길 수 있어 위험합니다. 치료가 늦어질 경우 사망에 이를수도 있습니다.
자몽, 레몬, 라임 등 감귤류
레몬, 자몽 씨, 껍질, 그리고 심 부분에 '소랄렌'이라는 물질이 집중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랄렌은 식물 속에 함유되어 있는 독성물질로 구토, 설사, 메스꺼움, 수면장애 및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레몬, 라임, 자몽 등 감귤류는 구연산이 너무 높아 강아지의 소화 시스템을 망가트릴 수 있고 껍질이나 식물 재료를 섭취하게 될 경우 질식할 수도 있습니다.
라임 껍질에는 설사, 구토, 소화장애 및 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오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임 중독 증상으로는 빛에 대한 민감성, 저혈압, 혼수 등이 있습니다.
살구, 체리, 복숭아, 크기가 작은 과일
살구 씨, 체리 씨, 복숭아와 자두의 씨와 껍질에는 '시안화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안화물은 다른 말로 '청산가리'로 독성이 매우 강합니다.
크기가 작은 과일이나 씨를 통째로 삼킬경우 질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위에서 장으로 내려가지 않을 수도 있고, 장을 막아 식욕부진과 구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의 씨와 껍질에는 '페르신' 성분이 있습니다. 일부 강아지들은 페르신에 대한 면역력이 약해서 구토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일 부분은 소량 먹으면 좋지만 과육에는 지방함량이 높아 너무 많은 양의 아보카도는 강아지에게 부담을 주게 됩니다. 지방을 분해하는 췌장에 무리를 주게 되어 췌장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마늘, 미나리, 파, 양파, 고추
용혈성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액의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를 파괴하는 질병으로 몸속 세포들에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빈혈, 무기력, 허약, 식욕부진, 소화기 증상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미나리는 삶으면 빈혈 유발 성분이 줄어들 수 있지만 그래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계란
날계란의 흰자에 포함된 '아비딘' 성분이 비오틴 흡수를 저해합니다. 삶은 달걀은 주더라도 흰색 막은 강아지들이 소화하기 힘드므로 제거하고 주어야 합니다.
생고기
생고기에 서식할 수 있는 '살모넬라', '리스테리아균'은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고기를 먹은 강아지가 다른 사람이나 강아지에게 균을 운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창흡충'이라는 기생충에 감염된 연어를 강아지가 생으로 먹었을 때는 사망에 이를수도 있습니다.
치킨
부서진 닭 뼈 조각이 위나 십이지장에 큰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살코기만 발라 준다고 해도 강아지들은 사람에 비해 필요로 하는 나트륨의 양이 극도록 적고, 정량의 사료만으로 충분한 나트륨이 섭취되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튀김같이 기름이 많은 음식은 급성 췌장염과 복통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햄
사람이 먹는 햄에는 과도한 지방과 염분은 물론 '아질산나트륨'이라는 착색료가 발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초콜릿
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구토, 설사, 다량 섭취할 경우에는 근육 떨림, 경련, 불규칙한 심장 박동, 내부장기 출혈, 심정지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은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견과류(호두, 아몬드, 마카다미아)
견과류는 지방함량이 높기 때문에 췌장 질환 가능성이 높아지고, 강아지는 견과류를 잘 소화하지 못해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마카다미아를 먹으면 12~48시간 안에 구토, 우울증, 떨림, 고열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유
시중에 파는 우유에는 '유당'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강아지는 유당분해효소가 적거나 없기 때문에 소화를 못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일리톨(껌, 치약, 화장품 등)
소량만 섭취해도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어 급격한 저혈당과 발작, 간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른오징어
마른오징어에는 나트륨도 많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강아지들은 씹지 않고 소화기관으로 바로 넘기기 때문에 소화기관에 상처를 낼 수 있고, 뱃속에서 과하게 불어나기 때문에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사람 약
사람이 먹는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멜록시캄 등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강아지도 먹기는 하지만 너무 고용량이라서 조금이라도 먹는 경우에 큰 독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궤양, 위장의 출혈,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고 그에 따라 구토, 설사, 혈토, 흑색변, 복통, 발작,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이스트(효모)
빵처럼 효모가 들어간 음식은 강아지의 소화기관을 팽창시키고 유해가스를 만들어 고통을 호소하게 합니다.
알코올
술이나 효모빵 반죽에 들어있는 알코올 성분이 혈류로 빠르게 흡수돼서 뇌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
소량의 카페인도 심각한 독성을 유발합니다.